DIY 가구 및 소품

DIY 약종상 캐비닛(apothecary cabinet)

박대권 2020. 12. 27. 04:00

DIY 약종상 캐비닛(apothecary cabinet)

 

전통 한약방에서 볼 수 있는 약초 서랍 가구를 볼 때마다 실용적이면서도 우아하다는 느낌을 받았었어요. 거기서 영감을 받아서 DIY로 집안에 놓을 수 있는 약종상 캐비닛을 만들어 보았어요.

 

아래가 간단한 초안입니다. 서랍의 크기는 3가지로 상부열 24개, 중부열 8개, 그리고 하부열 4개로 구성했죠. 만드는 과정에서 서랍의 크기가 너무 작은 것 같아서 상부열 16개, 중부열 8개, 그리고 하부열은 서랍이 아닌 개방형으로 만들기로 결정했어요. 개방형은 책꽂이로 쓸 계획이었죠.   

 

 

 

 

 

완성된 모습입니다. 참나무 합판으로 만들만들었고 에지는 참나무 원목을 얇게 잘라 붙였어요. 사진에서는 잘 안보이지만 참나무 무늬가 수평적으로 연속이 되게 나무를 재단했어요.

 

 

 

 

책을 꽂고 서랍장을 갖가지 물건으로 채웠어요. 평소에 작은 물건들을 정리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약종상 캐비닛의 장점인 많은 서랍 덕분에 훨씬 편해졌어요. 하단부에는 아이들의 책을 주로 꽂았어요. 

 

 

 

 

상부열 서랍들은 통채로 뽑아서 사용하다가 다시 넣어놓을 수 있게 디자인했어요. 중부열 서랍은 분리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으로 열 수 있도록 풀익스텐션 슬라이드 (full extension slide)를 사용했어요.